1.3 劉基와 宋濂
<욱리자>
전체가 18장(천리마, 노반, 현표, 영구장인, 고외, 구연, 혜록, 천지지도, 성적, 우부, 천도, 목가, 공손무인, 사갈, 신선, 미호, 갱곽, 구난) 총 195항목으로 나뉨
대부분이 우언고사
‘욱리자’라는 인물이 책 전체를 관통하여 등장
→ 이야기의 주인공, 이야기 평론 등
중국 고대의 회화
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
2000년 베이징에서는 특별한 일이 있었다.
2000년 11월, 베이징에 파견된 모 일간지의 한 특파원이 다음과 같은 특별한 뉴스를 전송해왔다.
"이달(11월) 2일부터 5일까지 중국 최고의 명문대학 베이징 대학에서 이색 연구토론회가 열렸다. 이름하여 '2000년 베이징 김용 소설 국제연구토론회.' 주최자는 베
지도를 보면 산동과 우리나라는 황해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다. 무엇보다 거리에 있어 가깝다는 점과 우리의 역사 속에서 그 이름을 종종 접할 수 있었다는 친근함에서 우리 조는 산동이라는 지역에 접근하게 되었다. 조사를 진행하기 이전, 산동은 반도라는 지형적 특성 때문에 교역의 중심지로
못하다가 명대에 들어와 잡극의 장점들은 흡수하여 형식과 예술상에서 크게 진보하였다.
② 군주와 귀족의 제창 : 명초에 군주와 귀족들이 모두 전기를 좋아하여, 태조太祖 주원장朱元璋은 비《파기琵琶記》를 사서오경에 견주었으며 그의 아들 주권朱權, 손자 주유돈朱有燉 등도 모두 창작하였다.
인문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
1. 남희(南戱)의 정의
*통상 12세기 30년대 즉, 북송 말엽부터 14세기 40년대 즉, 원말명초에 이르기까지 주로 중국 남방에서 유행하던 희곡 형식을 지칭한다.(南戱=南曲戏文, 南戱↔北曲杂剧)
(1)중국에서 완전히 성숙한, 진정한 희곡으로 확실하게 분류될 수 있는 연극 공연의 최초
양식
<조선 전기의 미술>
• 사상적 배경
(출처- 조선시대 산수화, 아름다운 필묵의 정신사/고연희)
여말, 사대부는 지방의 뿌리깊은 토착세력(향리)으로서 당시 농업 생산력 발전에 힘입어 중소지주로 성장, 사회 경제적 지위를 강화하는 과정에 있었다. 조선 건국 이후 확고한 사회 중심 세력으로 성
제 20강. 오늘의 세계
현대세계의 변화 양상을 보다 포괄적으로 보여 주는 현상은 국제질서의 변화이다. 또한 여성의 사회적 진출도 부각되는 현상이다.
2차대전의 종식과 함께 파시즘이라는 공동의 적이 소멸되면서자유진영과 공산진영의 대립양상, 이른바 동서대립이 나타난다. 특히2차대전